메뉴 건너뛰기

XEDITION

kimdongsik

한류 열풍 韓流 熱風 - Korean Wave

JHL 2020.07.29 01:47 조회 수 : 3

캡처.JPG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일컫는 말이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일본과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된 현상을 일컫는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려지면서 대만, 중국, 한국 등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이 일기 시작하자 2000년 2월 중국 언론에서 이러한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한류韓流'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널리 알려졌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일본과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 홍콩, 베트남, 타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그 수가 서서히 증가하여, 중국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합한족 哈韓族'이라는 신조어로 부른다.

위의 설명은 네이버 백과사전에 실려있는 한류를 정의한 내용이다. 한국의 문화를 조금 더 세분하면, 한국음식, 한국 TV 드라마, 한국 음악(K-Pop), 한국 영화, 등을 꼽을 수가 있다. 결국 이러한 것들을 알고 익히려면 한국인과 한국말을 빼놓을 수가 없다.

TV 드라마 겨울연가와 대장금이 해외로 알려지면서 그 열풍이 세계를 강타하였다. 가까운 일본과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로 그 명성을 떨쳤다. 방탄소년단(BTS) 역시 전 세계를 휩쓸면서 그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 작년에는 영화 기생충이 역시 세계를 주름잡았다. 그뿐인가 한국제품들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 위용을 자랑한다. 선박, 자동차, TV,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스마트 폰, 마이크로웨이브 오븐 등 그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제 불과 20여 년에 걸쳐서 한류가 세계로 뻗어나가는 현상이다. 아직은 그 꽃을 활짝 피울 때가 온 것은 아니다. 여기서 해외에 나와 살고 있는 우리 한인 동포들이 해야 할 역할이 있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식당을 예로 들어보자. 이 지역에 있는 한국 식당들은 이미 한류를 현지인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 음식이 전통적인 한국 음식이든 다소 현지인들의 구미에 맞게 개발을 한 것(Fusion Food)이든 이는 한국 음식인 것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해외에 나와서 살고 있는 한국인들이 이미 한류의 전령사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처음보는 미국인 혹은 현지인이 초면인데도 날 보고 웃으며 접근하여, "Are you a Korean? Do you know BTS will have a concert here in Atlanta? I already bought a ticket. I’m so excited. I’m expecting that will be a great concert. I can’t wait." 이렇게 말 했을 때, 그에 적합하게 맞장구를 쳐주는 것이 바로 우리들의 역할인 것이다.

또 어떤이는, "I like food adventure. Can you recommend a good Korean restaurant? Next week one of my friends from New York is visiting me." 이렇게 물어 올수도 있을 것이다. 이때 적합한 한식당을 안내해주는 것 역시 우리 몫이다. 바라건데 머지 않아 한국말을 배우려고 한국학교를 찾아 등록하는 미국인 혹은 현지 젊은이들이 해마다 늘어나기를 기대해본다. 한국의 신문, 라디오, TV 방송도 한류의 세계 확산에 대비할 때가 더욱 가까이 오고있다.

 

 

위로